로봇이 딸기 재배, 홍성의 희망 ‘홍희딸기’ 미국 수출길 화창

이재룡 2023-02-15 (수) 15:18 1년전 331  
전국 방방 곡곡 내고향 소식을 빠르게 전달합니다.

홍성군·미국법인조르디(Zordi, Inc)·농업회사법인 헤테로연구협약 체결 

b7a1f4cf9ecdd48ec3c8695bebbd475a_1676441864_1852.jpg
 

홍성군이 명품 홍희딸기의 재배 확산을 위해 딸기육종 민간전문기업인 농업회사법인 헤테로(이하 헤테로), 미국법인 조르디(Zordi, Inc)3자 공동 연구개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국법인 조르디(Zordi, Inc)는 인공지능 로봇 기반 농업 스타트업으로 홍성의 홍희품종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해 헤태로와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했으며, 2021년부터 미국 보스턴(본사)에서 로봇 기반 자동화 온실에서 시험 재배 후 지난해 미국 뉴욕 및 맨해튼 등 홍희를 판매해 현지에서 최고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홍성군-조르디-헤테로는 지역특화 딸기 신품종 재배단지 조성을 위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공동 연구 및 기술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고, 각 기관은 딸기 신품종 개발을 위해 보유한 기술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재배단지 조성을 위해 유통망 구축과 수출 등 전반적인 부분에 긴밀히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미국법인 조르디(Zordi, Inc) 이길우 대표는 여러 딸기 품종을 시장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홍희가 수확량, 당도 및 경도가 매우 우수하다홍희가 미국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둬 홍성 딸기를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겠다말했다.

 b7a1f4cf9ecdd48ec3c8695bebbd475a_1676441888_0998.jpg

특히 홍성군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홍성의 희망으로 불리고 있는 홍희딸기 재배 농가에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팜 기술 실증 기술을 적용하고 재배 자동화 등 저변을 확대하여 타 지자체에 없는 고유 품종 재배단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헤테로 최이영 대표는 지속적인 우수한 품종 개발을 넘어 홍희를 재배하고 있는 농가 재배 컨설팅부터 유통까지 제공하는 종합적인 딸기 플랫폼 기업으로 나가겠다.”라고 미래 비전을 밝혔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이번 3자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한 장점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홍성군이 딸기 산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품종 개발과 수출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성 딸기 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홍성군과 헤테로는 지난해부터 연구개발 협약으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홍희 및 그 외 지역 고유 딸기 품종을 공동 연구하고 홍희 품종의 국내 보급 확대와 해외 시장 진출도 함께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한국중앙방송,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